본문 바로가기
밀리터리 이야기

일본 전투기 제로센의 비밀과 제로센 논란의 밀리터리 룩

by 감성이야기 2016. 11. 20.
728x90

▲태평양의 각섬에서 찾을 수 있는 제로센 파편들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병기로 악명 높은 제로센

제로센은 한때 미군조종사들을 긴장하게 만들고 진주만 공습에 참여한 제로센

▲추락한 제로센을 연구하는 미군

 

제로센과는 절대 저속 선 회전을 하지 마라는 미 해군 항공대의 지침이 내려질 정도의

위력을 과시 했었다.

 

제로센은 경량에 날개부에는 아무런 방어력이 없는 연료탱크까지 설치 됐었다.

그때당시 강대국들 전투기는 조종사와 엔진을 보호하기위해 조종석과 엔진룸에 방탄판을 구축

연료탱크는 잘 밀봉해 화재가 나지 않도록 설계 했는데

경량화를 위해 이런 방호장치들이 모두 제거된 제로센

미군이 발견한 제로센의 가장 큰 약점이었다.


 


이런 제로센 전투기가 수천 수만발의 총알이 날아다니는 공중전에서 어떻게 활약을 했을까?

 

더 놀라운 것은 설계자 호리코시 지로도 당대의 전투기에 어떤 식의 방호가 있는지 잘 알고 있었지만

제로센은 경량화와 엔진능력에 맞춰 개량하면 그 기능이 발휘 하지 못하였다.

 

이런 제로센은 긴항속거리를 바탕으로 진주만 기습 과정에서 그능력을 발휘할 수 있었다.

북서쪽에 자리잡은 일본의 항공모함은 돌아서 남서쪽으로 하와이에 접근

▲진주만 공습

 

태평양 전쟁에서 그 활약은 더욱 도드러 졌으며 연합군 조종사들은

일본군의 전투기가 강적임을 깨달았다.

일본군의 조종사들은 중일 전쟁을 바탕으로 베테랑 조종사들이였고 제로센은 저속 선회전에서는 무적이였다.

 

▶태평양전쟁 - 0식 함상 전투기(제로 전투기) (Mitsubishi A6M Zero Fighter)

 

[JTBC 뉴스룸] 일본 '가미카제 전투기' 제로센 복원…중국은 경계감 (2016.1.28.)

  

제로센 소녀시대 소원을 말해봐

소녀시대는 2집 미니앨범 소원을 말해봐 재킷 앨범이 논란이 되었습니다.

앨범 재킷에 그려진 전투기가 제로센 사진과 일치한는 것으로 밝혀 지면서

논란이 되었다..

  1. 제로센과 일치하는 디자인 변경
  2. 작은 비행기가 상하가 변경
  3. 모자가 나치문양의 모자와 비슷하다 하여 위로 향하도록 변경

3포인트 논란이 된후 변경된 재킷 사진입니다.

 

▲제로센과 일치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