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초보육아

산모(임산부)가 피해야할 음식과 행동

by 감성이야기 2016. 11. 8.
728x90

 

산모(임산부)가 먹으면 안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

 

아이를 위해 기본적으로 술과 담배는 피해야 하는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일 거예요.

신의 축복 임신을 하게 되면 사람마다 틀리지만 먹고 싶은 것도 참 많아진다고 합니다. 그런데 음식을 피하라니…

먹을 수 있는 게 하나도 없네요 ㅠ.ㅠ


 


임신을 하게되면, 어떤게 좋고 어떤게 나쁘고 관심을 가지게 되며, 수많은 속들도 듣게 됩니다.

특히, 음식에 관한 이야기도 많이 듣게 되죠. 예전에 자장면과 닭, 오징어가 대표적인데요~

자장면,콜라처럼 색이 짙은 음식을 먹으면 아이 피부가 검게 된다고

닭을 먹으면 아이가 닭살이대고 오징어를 먹으면 뼈가 오징어처럼 무를 수 있다고 튼튼하게 못 태어 난다는 것인데요.

막상 웃고 넘길 수 있지만 엄마의 마음은 이쁜 아기가 건강하게 태어나길 바라며 조심하게 됩니다.

 

일부 뭐든 잘먹고, 조금 먹으면 괜찮겠지 하시는데

임신중 먹는 음식은 태아에게 그대로 전달되기 때문에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건강한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파인애플 등 과일도 조심해야 한다.

- 과일(파인애플,복숭아참외,멜론,배,수박,감 등)

- 생선회, 참치,복어

- 음료(콜라,식혜,수정과 등)

- 카페인함유(커피,녹차,초콜릿 등)

- 알로에,인삼

- 팥, 율무,녹두,생강,마늘

- 술과 담배

 

특히, 파인애플은 블로멜라민 효소가 함유 되어있습니다. 이효소가 태아와 자궁벽을 약하게 한다고 합니다.

익히지 않은 파인애플 일수록 함유량이 많다고 합니다.

 

감은 타닌성분이 철분 흡수를 방해하여 빈혈을 일으키고, 태아의 정상적인 발달에 다량의 철분이 필요하므로,

적절히 섭취를 하셔야 하며, 철분 흡수를 방해하는 감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은 태야의 뇌, 심장, 신경등에 기형을 일으킬수 있고, 담배는 유산의 원인이 될 뿐 아니라,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태아의 염색체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참치등의 생선도 살에 수은이 많이 축척되어 있기 때문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생선회의 경우 산모가 먹고 탈이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권하지 않을 뿐 정말 먹고 싶다면 드셔도 문제 없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이외 커피는 300mg 이상의 카페인을 마시면 태아의 생식능력, 신경발달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고 하며, 1~2잔정도는 괜찮다고 합니다.

커피를 즐기셨던 산모라면 조금 드시고, 한잔을 드셨다면 물을 2잔 드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짜거나, 매운 일반 음식도 과한 섭취가 아니라면 한 두번 먹는 것은 문제가 없다고 합니다.

일부 산모는 평소에 먹지 않던 음식을 임신중 몸에 좋다고 먹어 탈이 나는 경우가 많다며,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파마나 염색을 피하자.

산모에게는 먹는 것 만큼 금기시 되어지는 행동 또한 있습니다.

파마와 염색이 그중 하나인데요, 피하는것이 좋지만 임신초기 모르고 했다고 너무 스트레스 받고 걱정 할 필요는 없습니다.

파마약, 염색약에는 다양한 화학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파마약에는 머리의 각질을 떨어뜨리는 성분, 웨이브를 유지시키는 카르복시-산 성분이 있습니다.

염색약에는 페닐디아민, 아미노페놀 등 이 성분중 두피를 통해 체내로 흡수되는 약물의 양은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지만

전신으로 흡수되는 성분은 매우 적을 것으로 추정

헤어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일부논문에서 자연유산과 기형, 저체중아 출산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일반 노출된 산모의 경우 태아의 기형이 증가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치과 치료는 미룰수 있다면 분만 후에 받자.

치과치료는 미룰 수 있다면 분만 후에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미루는 것이 오히려 산모와 아기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치주질환의 경우, 치료를 받지 않으면 조산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꼭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여성 호르몬이 변화하면서 모세혈관이 확장되고 혐기성 세균은 증가하는 반면 면역세포가 감소해 잇몸에 쉽게 염증이 생긴다.

위산이 역류하면서 치아를 부식시킬 가능성도 있습니다. 치료를 받는다면 임신 중기(4~6개월)가 좋습니다.

 

이하 [네이버 지식백과]

▼이쁜 임신셀카(만삭셀카) 보시고 이쁘고 건강한 아기 행복한 생활 보내세요~!!

산모(임산부) 피해야할 음식과 행동

 

 

728x90

'초보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 예방접종 상식  (0) 2016.12.20
돌잔치 준비와 진행  (0) 2016.10.30
아이와 함께하는 생활속 과학놀이  (0) 2016.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