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팁

각종 얼룩 지우는 꿀팁

by 감성이야기 2017. 2. 5.
728x90

아끼는 옷부터 땀냄새 각종 얼룩들로 고민하시는 당신!!

아이의 옷등 버리자니 아깝고 전문세탁소에는 비용도 문제


각종 얼룩을 빠르게 지울 수 있는 세탁 꿀팁을 소개해드립니다.

먼저, 옷등에 묻은 얼룩이 수성인지 유성인지 파악합니다.

수성이면 얼른 물로 헹군뒤 세탁을 하면 됩니다. 유성의 경우는 알코올 또는 벤젠등을 이용하여 제거 해줍니다.


01 흰옷에 생긴 얼룩,피 - 과산화수소

흰 블라우스를 입고 생각없이 향수를 뿌리거나 하여 얼룩이 생겼을때 세탁 후에도 지워지지 않습니다.

이런 경우는 헝겊에 과산화수소를 묻혀 얼룩 부분의 양면에 대고 눌러주면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흰옷이 실크인 경우 우유에 담궈두거나 세탁 후에 우유에 헹궈 보시면 벽색되지 않도록 막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달걀껍질을 건조시켜 달걀껍질을 거즈에 싼 뒤 흰옷과 함께 삶아 보세요 조금더 하얗게 변할 수 있습니다.


피 얼룩이 있을때는 얼룩이 있는 부분을 따뜻한 물에 적신 후 중성세제를 솔에 묻혀 얼룩을 닦아 냅니다.

이어 과산화수소를 얼룩에 부은 뒤 스팀다리미를 이용해 스팀을 쐬어주면 감쪽같이 사라집니다.


02 땀 - 레몬

 꿀팁 레몬을 이용해 보세요~!!


찌든때가 껴버린 흰옷에 유용합니다. 목이나 겨드랑이처럼 땀이 많이 나는 찌든때도 효과적입니다.

물 한컵당 레몬 한수저 정도의 비율로 흰옷을 담궈 하루정도 두었다가 헹군뒤에 말려주세요~


소금을 이용해보세요.

설탕과 소금은 표백제로 많이 사용합니다. 빨래와 소금을 넣고 약 20분 가량 삶아주세요

기름때와 표백효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03 립스틱 - 주방세제또는 알코올

오일이 베이스인 립스틱은 기름기를 지우는데 능한 주방세제를 사용해보세요 손세탁 후 세탁기에 돌리면 깨끗해 집니다.

묻은지 얼마 되지 않았을 경우 솜에 알코올을 적혀 살작 두드려주고 바로 세탁해도됩니다.


04 볼펜,커피 - 식초

볼펜 역시 기름쪽 입니다 식초를 몇방울 떨어트려 두드려주면 쉽게 지워집니다.

립스틱처럼 알코올을 사용해도 됩니다. 흔히 많이 소개하는 것이 물파스도 있습니다.

하지만 물파스는 그 냄새를 빼는 것도 골치가 아픕니다.

커피는 식초 몇방울과 함께 옷을 넣고 10분정도 삶아 주고 얼룩부분을 문질러 헹구면 끝


05 잉크 - 헤어스프레이

꽤 많은 양의 잉크가 옷에 묻었다면 타올을 뒤에 받치고 얼룩진 부위에

헤어스프레이 용액을 충분히 뿌려두고 30분정도 후 물세탁


06 김치국물 - 양파

김치국물은 옷이나 식탁보등에 튀기가 쉽습니다.

적은양을 빨리 세탁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쉽게 지워지지 않아 골칫거리가 될때가 많습니다.

먼저 물에 담가 국물을 어느정도 뺀다음 양파를 다져 즙을 얼룩진 곳의 양면에 골고루 묻힙니다.

천을 말거나 뭉쳐서 하루 가량 지난 뒤 비누로 세탁하면 얼룩이 제거 됩니다.


07 우유나 아이스크림 - 효소세제

우유의 경우 오염 즉시 찬물에 빨면 쉽게 제거 됩니다.

그러나 시간이 꽤 지났다면 섭씨 40도의 미지근한 물에 효소세제(또는 소화제 가루)를 풀어 한시간 가량 담근뒤 헹궈줍니다.

아이스크림은 벤젠으로 기름기를 제거 한 뒤 중성세제로 나머지 얼룩을 제거 합니다.

알코올로 닦아낸 뒤 비누로 세탁해도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