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팁

갤럭시 통화품질 문제해결(RSRP확인 / BAND확인)

by 감성이야기 2022. 9. 21.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달정도 전부터 통화가 일부지역(약간 밀폐구역) 통화품질 문제가 생겨

이것저것 확인 하고 해결하다보면서 느낀점 방법(문제해결) 글을 씁니다.

 

보통 많은 분들이 포스팅해주시고 통화품질 확인 하는방법?

 

1. 핸드폰 전화 키패드를 여세요~

2. *123456# 터치

3. Debug Screen 확인

 

아래 우측 사진처럼 Debug Screen화면이 떠서 RSRP를 확인 할수 있습니다.

반응형

여기서

 

통화품질 상태를 보는 방법은 RSRP 정보를 보시면 됩니다.

 

 ▶ -40 ~ -80 : 아주 좋음

 ▶ -81 ~ -89 : 좋음

 ▶ -90 ~ -99 : 보통(평균)

 ▶ -100 ~ -109 : 나쁨

 ▶ -110 이상 : 아주 나쁨(통화 문제)

 

여기서 특히 추가적으로 아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Band 바로 채널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통신사마다 여러개의 채널이 있다고 합니다.

저는 Band 1번, 5번, 7번 조금씩 왔다 갔다 하더군요~

 

아래 사진을 보면 저는 1번 Band에서는 주로 -100대 그이상이 나오네요...

앞서 예기드린 것처럼 -90이상에서 -100수준까지는 통화에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저는 -100에서 그이상이 나오다보니 문제 발생

 

① 문제해결  : 장소이동

 

그럼 첫번째 문제 해결은 자체적 핸드폰 확인 방법 입니다.

 

일부 너무 밀폐된 공간에서만 그렇 다면 장소를 옮겨서 

 

Debug Screen 확인 장소를 옮겨서 확인

 

해결방법 : 통신사 중계기 설치

(특정장소에 지속적으로 업무를 본다거나 할경우)

 

아래 사진처럼 저는 LG U+ 중계기를 설치 하였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것 처럼 중계기도 하나 설치한다고 모든 문제가 해결 대지는 않습니다.

중계기마다 Band 커버가능한것이 틀린 것 같았습니다.

 

아래 사진처럼 설치한 중계기는 Band 5 커버가 가능하여

RSRP : -64(아주좋음) 굿~

문제는 Band 1번으로 넘어가면 똑같은 장소에서도 RSRP는 -100수준으로 나와 동일 문제발생

② 문제해결  : 음성녹음 확인

 

저는 신기하게 상대방목소리는 절대 안 끊기고 잘 들렸습니다.

혹시 마이크가 문제인가?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아래 사진처럼 음성 녹음을 해봤습니다.

요즘에는 한글로 음성인식 한것 까지 나오더군요~

너무 잘됩니다.

 

해결방법 : 마이크 교체

 

 

③ 문제해결  : 서비스센터 확인

 

근본적으로 저는 메인보드의 문제 였습니다.

당연히 핸드폰 기기자체의 문제도 있을 수 있기에~

삼성서비스센터 방문 프로그램가동하셨는지 FAIL 난 부분을 점검 해주셨습니다.

 

메인보드 방열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향후 시간이 지나면 배터리 충전 / LTE등 문제 발생한다고 하시더군요~

 

해결방법 : 메인보드 교체...

 

이렇게 오늘은 통화품질 문제를 Debug Screen 통해 확인 하는 방법

문제 해결을 어떻게 하면 좋을지 3가지 정도의 방법의 경험담을 써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 추천 부탁 드려요~

728x90